

철도분야의 수송수요 증가로 철도차량의 운전속도 및 운행횟수가 증가하는 만큼,지속적인 차량정비를 통행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려는 노력이 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동력차의 원활하고 안전한 운행 및 성능향상을 위하여 철도동력차 정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전문기능인력이 필요하게 됨.

철도차량정비기능사는 철도 기관차의 기관 및 객차, 화차를 정비하고, 전동차의 주요 기관 및 차체, 바퀴 등을 점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에 취업할 수 있다.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의 관련 공공기관에 취업이 가능하다.
철도차량 정비 업체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철도차량분야에서는 노후화된 철도차량을 제3국으로 수출함에 따라 국내 정비의 필요성이 줄어 들고 있으며, 국내 인건비 상승에 따라 중국, 필리핀 등지에서 수행되고 있어 국내철도 및 전동차정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의 경우 고속철도의 증가로 인한 고숙련 차량정비원은 고용증가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철도기관차 및 전동차의 정비원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하철 노선확장, 기존철도의 전철화사업, 경전철 시스템 도입 등으로 인해 이 분야에 대한 추가적인 인력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영 합리화와 효율성 제고 등의 이유로 노동인력에 대한 추가 수요는 한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구분
|
시험과목
|
검정방법
|
필기시험
|
① 철도차량일반
② 안전사항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시험
|
철도차량 정비 및 검사 작업
|
작업형(3시간)
|
합격 기준 : 필기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연도
|
필기
|
실기
|
||||
응시
|
합격
|
합격률(%)
|
응시
|
합격
|
합격률(%)
|
|
2023
|
139
|
10
|
7.2%
|
10
|
10
|
100%
|
2022
|
0
|
0
|
0%
|
1
|
1
|
100%
|
2021
|
41
|
9
|
22%
|
8
|
8
|
100%
|
2020
|
24
|
5
|
20.8%
|
4
|
4
|
100%
|
2019
|
36
|
3
|
8.3%
|
3
|
3
|
100%
|
2018
|
10
|
2
|
20%
|
3
|
3
|
100%
|
2017
|
17
|
4
|
23.5%
|
2
|
2
|
100%
|
2016
|
21
|
5
|
23.8%
|
4
|
4
|
100%
|
2015
|
15
|
1
|
6.7%
|
1
|
0
|
0%
|

- 취업
한국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철도차량생산업체, 전동차생산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 우대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 가산점
8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공업직렬의 일반기계, 농업기계, 운전 직류에서 3%의 가산점을 준다.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

취업처, 경력, 근무 형태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2023년 기준 철도차량 정비 기능사의 평균 연봉은 약 3,000만 원에서 4,000만 원 사이로 알려져 있다.
이는 평균적인 수치이며 개인의 역량과 경력에 따라 연봉은 달라질 수 있다.


철도차량정비기능사 :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기능장 ·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철도차량산업기사 : 철도차량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 · 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철도차량기사 :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철도차량정비기능장 :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철도차량기술사 : 기술사 자격은 기술자격증의 꽃이다.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 면허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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