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항로표지기능사는 항로표지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숙련기능을 가진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이다.
[수행직무]
항로표지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숙련기능을 가진 인력으로 현장에서 항로표지의 조작 과 운전, 보수, 정비등의 업무를 수행
[진로 및 전망]
항공교통관제사, 운항관리사, 선박교통관제사, GIS전문가, 지적 및 측량기술자, 전공(내선,외선)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필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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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항로표지 전원관리
② 항로표지 시설물관리 ③ 항로표지시스템의 운영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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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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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표지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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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형(1시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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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 기준 : 필기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활용정보]
- 취업
항공교통관제사, 운항관리사, 선박교통관제사, GIS전문가, 지적 및 측량기술자, 전공(내선, 외선) 등으로 활동이 가능하다.
- 우대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 가산점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해양수산직렬의 해양교통시설 직류에서 3% 가산점을 준다.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
[평균 연봉]
항로표지기능사의 연봉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경력, 근무지, 회사의 규모, 해당 분야의 수요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초임 2,500~3,500만원 사이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경력이 쌓이고 전문성이 높아질수록 연봉은 상승한다.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일 경우, 평균적으로 더 높은 연봉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해양산업의 발전과 함께 해당 직종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장기적인 직업 전망도 밝은 편이다.
[자격증 관계도]

항로표지기능사 : 항로표지기능사 시험은 항로표지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기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항로표지산업기사 :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항로표지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항로표지기사 :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고도의 전문지식 습득 및 서비스정신, 일에 대한 정열은 필수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항로표지기능사 (자격증 사전, SS 직업문제연구소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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