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술자격(한국산업인력공단)/기능사

미장기능사 취업 전망

by 열혈비광이 2024. 6. 16.
반응형

1. 개요

건축구조물의 대형화, 새로운 시공방법의 개발, 특수재료의 개발 등 신건설공사의 급격 한 발달과 증가로 인하여 많은 기능인력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자격제도 제정.

2. 수행직무

흙손과 같은 미장용 공구와 장비를 사용하여 각종 구조체의 바닥, 벽, 천정 등에 시멘트 모르타르, 회반죽, 플라스터, 인조석, 테라조 등을 발라 면을 평활하게 하거나 장식적 인 마감을 하는 작업수행.

3. 진로 및 전망

자격에 따른 인센티브는 거의 없으며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하여 타일공으로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작업의 특성상 일정한 회사에 상용직으로 고용되지 않고 전문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한다.

전문건설업통계연보(1998)에 의하면 미장·방수업종은 1997년 계약액 17,716억원으 로 96년 16,206억원보다 다소 증가하였으며, 면허발급현황을 보면 96년 140개에서 97 년 234개로 증가하였다.

또한 정부에서는 건설일용근로자 기술인증제도를 도입에 따 른 자격취득 근로자에게 수당을 지급하고, 공공공사 입찰에 자격증을 취득한 일용근 로자를 많이 고용한 건설업체를 우대하는 등 제도적 뒷받침으로 미장공의 인력수는 서서히 증가할 것이다.

3.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4. 활용정보

- 취업

관련회사에 상용직으로 고용되기 보다는 주로 실제 건설현장에서 실전기능을 습득하고 미장공으로 취업하고 있다. 작업의 특성상 전문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 우대 :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 가산점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시설직렬의 건축 직류에서 3% 가산점을 준다.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

 

- 자격부여

미장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미장·방수·조적 공사업),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시험 정보등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세요.

https://www.q-net.or.kr/crf005.do?id=crf00505&gSite=Q&gId=&jmCd=71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