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박건조 시 조립과정과 의장과정은 용접공이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며, 현재 대부분의 선박건조가 외국의 것이므로 외국규정에 따른 기업체 나름대로의 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업의 발달을 위하여 선체건조과정의 각 부분을 담당할 기능인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선체, 항해실, 선실, 키, 기계, 프로펠러 받침대 등 선체구축물을 설치하고, 수동공구, 동력공구, 자, 캘리퍼스 및 게이지 등을 사용하여 도면에 따라 선체(강선) 등을 건조·수리 하는 업무 수행

선박의장 부속품을 포함한 완제품을 생산하는 선박업체나 사용업체 등을 진출할 수 있다.
조선산업은 종합조립산업으로 기술, 노동, 자본집약적이며, 수출중심적인 산업이다.
또한 20~25년 정도의 선박수명, 전방산업인 해운업의 경기변동 등에 따라 호황과 불황의 주기와 진폭을 다양하게 나타내는 경기순환형 산업이다.
국내 조선산업은 국내 수출의 일정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관련 인력의 수요에 대한 규모 변화는 있지만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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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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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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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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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조선공학일반
② 선박건조 ③ 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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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시험
|
선체건조 작업
|
작업형(3시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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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 기준 : 필기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 필기시험 -
연도
|
응시
|
합격
|
합격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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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
11
|
6
|
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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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
3
|
1
|
33.3%
|
2020
|
7
|
6
|
85.7%
|
2019
|
9
|
6
|
66.7%
|
2018
|
7
|
5
|
71.4%
|
- 실기시험 -
연도
|
응시
|
합격
|
합격률(%)
|
2022
|
37
|
33
|
89.2%
|
2021
|
29
|
26
|
89.7%
|
2020
|
63
|
58
|
92.1%
|
2019
|
72
|
66
|
91.7%
|
2018
|
113
|
112
|
99.1%
|

- 취업
선박의장 부속품을 포함한 완제품을 생산하는 선박업체, 사용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 우대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 가산점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공업직렬의 조선 직류에서 3% 가산점을 준다.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

선체 건조 기능사 연봉은 개인의 경력, 근무처, 근무 형태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다.
하위(25%) 2,800만 원, 평균(50%) 3,500만 원, 상위(25%) 4,500만 원
선체 건조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조선소, 선박 수리업체, 해양경찰청 등에 취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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